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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제한 무료 배달’ 시작한 ‘쿠팡이츠’, 처음으로 ‘요기요’ 제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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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지훈
댓글 0건 조회 4회 작성일 24-04-05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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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쿠팡이츠’ 사용자가 ‘요기요’를 제치고 배달 플랫폼 업계 순위 2위에 올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쿠팡이츠가 처음 시작한 ‘무제한 무료 배달’이 이용자를 끌어들인 것으로 보인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업체인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지난달 ‘국내 주요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의 사용자 변화’를 표본 조사한 결과, 쿠팡이츠 월간 사용자가 649만명으로 요기요 사용자 598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쿠팡이츠는 2019년 6월 출시 이후 처음으로 요기요를 제치고 2위에 올랐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지난해 동월 대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도 쿠팡이츠로 360만명 늘었다고 설명했다.
쿠팡이츠는 지난해 4월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 ‘10% 할인혜택’을 제공한 뒤 요기요와의 앱 사용자 격차를 크게 좁혔다. 지난달 26일 와우 멤버십 회원 대상 ‘무제한 무료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요기요를 앞질렀다.
이 조사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은 배달앱은 ‘배달의민족’으로 사용자가 2126만명이었다. 쿠팡이츠와 요기요 다음으로는 ‘땡겨요’(68만명), ‘배달특급’(33만명) 순이었다.
쿠팡이츠의 선공으로 음식배달 업체의 무료 배달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 그동안 배달망 넓히기, 배달 속도전 경쟁을 벌여온 배달 플랫폼이 아예 배달비를 받지 않겠다는 정책까지 내걸고 경쟁에 나선 것이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도 지난 1일부터 ‘알뜰배달’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요기요 역시 1일부터 무료 배달을 적용한 구독제 서비스 ‘요기패스X’의 구독비를 4900원에서 2900원으로 낮췄다. 이 같은 출혈 경쟁이 자금력을 갖춘 인스타 팔로워 특정 사업자들의 지배적 위치를 굳히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번 조사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 사용자(3688만명)와 iOS 사용자(1432만명) 표본 조사로 실시했으며, 추정 값이기 때문에 실제와 차이가 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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